결혼식을 올리도록 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로 생각하면 일종에 혼인신고인데 우리나라에선 구청에 가서 그냥 신청서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는 것인데 프랑스에선 구청장 앞에서 서약서에 사인을 하고 선서를 하고 증인까지 함께 참석해야 하는 작은 결혼식 같은 것이다. 신혼부부는 신부가 사는 시의
신랑, 신부의 결혼서약과 ‘약속’, ‘결합’ 이란 의미인 ‘알리앙스(alliance)'라고 부르는 결혼반지를 교환하고 나면 결혼식은 끝나고 새로 맺어진 한쌍에게는 ’리브레 드 파미으(livret de famille)'라는 수첩이 주어진다. 혼인증명서 초본이 실린 이 수첩에는 장차 태어난 아이들의 생년월일과 출생지가
결혼 신청서를 낸다. 프랑스에는 상업성을 띤 결혼식장이 없다. 시민결혼은 시청이 마련해 놓은 결혼식장에서 메흐(meire)라고 하는 시장 또는 읍장과 같은 관할 행정부의 장(張)의 지휘 하에 부모와 친지,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프랑스 공화국의 상징인 마리안느 반신상 앞에서 신랑, 신부 측 두 명
프랑스 전역에 권위주의와 보수체제 등 기존의 사회질서에 강력하게 항거하는 운동이 일어났고 이는 남녀평등과 여성해방, 학교와 직장에서의 평등, 미국의 반전, 히피운동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산됐다. 시위대는 정부가 대학교육문제와 유럽공동체체제하에서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결혼식이 증가 추세에 있음
종교가 없는 사람들은 관할 등기소에서 간단히 식을 올리기도 함.
귀족의 경우 그들 소유의 코트야드(court yard) 에서 결혼식 진행
비용
신랑: 결혼식 장소 대여 등 각종 대여 비용을 담당
신부: 부케, 코르사주, 데코레이션 등을 담당
최근에는 신랑,신부가 비용을
프랑스엔 미혼모라는 단어가 없다. 한국사회에는 남자와 여자가 결혼이라는 약속을 하고 그 안에서만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다는 한 가지 정답만이 있다. 그러나 그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프랑스 사회에선 정답이 없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데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프랑스에서 육아는 철저히
프랑스의 오랜 출산장려 정책에 출산아 증가는 0.2˜0.3명에 불과하고, 일본의 경우는 1991년 이후 육아휴직법, 자녀수당법, 취업여성의 자녀양육(엔젤플렌 ; 94년)을 지원에도 불구하고 더욱 출산력이 낮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재 낮은 출산구조는 유년인구 감소, 노동력 수급(需給) 불균형, 유효수
결혼문화를 살펴볼 것이며, 이어서 우리나라의 결혼 문화와 그 속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본론
1. 국가별 결혼문화
먼저 국가별 결혼문화를 러시아, 이집트, 일본, 아프리카, 인도, 중국, 프랑스, 미국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나라는 북한과 남한을 분리하여 결혼문화를 알아보
결혼할 때 지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한국 남자들은 남녀문제에 보수적이다. 남자의 연애는 사회 경험이지만 여자 연애는 연애경험으로 치부해 버린다. 그냥 열렬히 한 번 다른 남자와 연애한 적이 있다는 얘기만 듣고도 상대 남자는 돌아 버린다. 평소에는 가만히 있다가